경기도 성남시는 지역별로 코원에너지서비스㈜와 ㈜삼천리가 도시가스 공급을 맡고 있으며, 각 사의 고객센터에서는 시민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가스 이용을 위한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에는 도시가스 요금 조회 및 납부, 자동이체 등록과 해지, 전출입 신청, 명의변경, 자가검침, 체납 시 재공급 요청, 요금감면 제도 신청 등이 포함됩니다. 이 글에서는 성남시 도시가스 사용자 여러분이 각 공급사별 고객센터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주요 서비스와 이용 절차를 상세하게 안내드리며, 도시가스 민원 업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성남시 도시가스 코원에너지서비스·삼천리 고객센터 정보
성남시 도시가스 공급업체는 코원에너지서비스와 삼천리입니다.
● 코원에너지서비스 고객센터
· 요금 및 일반 문의: 8:30 ~ 17:30, 전출입 및 방문요청: 9:00 ~ 17:00
· 대표번호: 1599-3366
· 성남북부: 1800-4581
복정동, 태평동, 신촌동, 산성동, 신흥동(신흥 2, 3동), 심곡동, 오야동
· 성남서부: 1800-4582
고등동, 상적동, 시흥동, 금토동, 하대원동, 성남동,수진동, 여수동, 신흥1동
· 성남동부: 1800-4583
금광동, 상대원동, 도촌동, 중앙동
· 성남북동: 1800-4598
창곡동, 단대동, 양지동, 은행동, 하남시일부(학암동, 감일동, 감이동)
· 분당중부: 1800-4592
야탑동, 이매동, 서현동(서현1,2동), 율동, 삼평동, 판교동, 백현동, 운중동, 대장동
· 분당남부: 1800-4593
구미동, 금곡동, 정자동, 수내동, 분당동, 궁내동, 동원동
● 삼천리 고객센터 정보
· 상담시간: 9:00 ~ 18:00
· 대표번호: 1544-3002
· 가스사고접수: 080-3002-119(24시간)
· 수지: 1544-3002
분당구 : 구미동 일부, 동원동 일부
고객센터 주요 서비스 안내
요금조회
1. 홈페이지 조회
· 로그인 후: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후 요금조회 메뉴로 조회 가능
· 로그인 없이:
간편요금조회 메뉴를 통해 요금 조회 가능(납입자번호 입력)
2. 고객센터 전화 조회
· 코원에너지서비스 고객센터 대표번호: 1599-3366
· 삼천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1544-3002
3. 요금고지서 확인
· 요금청구서 수령신청 및 변경은 고객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
요금납부
1. 신용카드 납부
· 홈페이지 납부
· 도시가스톡 앱 납부(코원에너지서비스)
· 지역 고객센터 방문 납부(유선 카드납부 불가)
※ 법인카드 및 산업용 고객 신용카드 납부 불가
2. 금융기관 방문 납부
· 지로 고지서 지참하여 은행 방문 납부
3. 입금전용계좌 납부
· 고지서에 기재된 고객 전용계좌번호로 이체 (요금고지서에서 계좌 확인 가능)
4.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 납부
· 인터넷 지로 사이트 접속→ 지로번호 및 전자납부번호 입력 후 신용카드/계좌이체 납부(공동인증서필요)
* 지로번호(7자리): 코원에너지서비스 4000080, 삼천리 4000077
5. 편의점 납부
· 요금고지서 QR코드를 편의점에서 스캔하여 현금 또는 직불카드 나부
· 수납처: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바이더웨이
6. 자동이체 납부
자동이체 신청, 변경, 해지 방법
● 자동이체 신청 방법
1. 홈페이지 신청(회원가입필수)
2.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 사이트 신청(회원가입필수)
· 필수정보: 지로번호, 납입자번호(10자리/고지서확인)
* 지로번호(7자리): 코원에너지서비스 4000080, 삼천리 4000077
3. 은행 방문 신청
· 필요준비물:도시가스 요금고지서, 통장, 신분증, 도장
4. 지역 관할 고객센터 방문 및 전화 신청
5. 거래 카드사 신청(콜센터/홈페이지/앱)
· 카드 자동이체는 주택용, 영업용 고객만 가능
※ 법인카드 자동이체 등록 불가
● 자동이체 변경 및 해지 방법
· 코원에너지서비스/삼천리 홈페이지, 콜센터, 은행, 카드사 중 선택하여 처리 가능
전출입 신청 방법
● 이사 갈 때(전출 시)
· 신청방법: 이사 가시기 2~3일 전 홈페이지 또는 지역 관할 고객센터를 통해 전출 신청
· 절차: 해당일 관할 지역서비스센터 직원이 방문→ 가스레인지와 연결된 가스호스 및 중간밸브 철거→ 가스계량기 지침 확인 후 도시가스 요금 최종 정산
· 수수료: 주택용 이사 철거 작업에 대해서는 별도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 자동이체 등록 고객은 이사 전에 자동이체를 꼭 해지해야 이중납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빌트인 가스레인지가 설치된 세대도 반드시 연락 필요(철거가 없더라도 안전조치 필수)
● 이사 올 때(전입 시)
· 신청방법: 이사 오시기 2~3일 전 홈페이지 또는 지역 관할 고객센터를 통해 전입 신청
· 절차: 해당일 관할 지역서비스센터 직원이 방문→ 가스레인지와 중간밸브 연결→ 안전점검 후 도시가스 공급 개시
· 수수료: 이사 시에는 가스 연결에 따른 시공비와 자재비(호스, 퓨즈콕)가 발생합니다.
※ 가스사용자가 변경된 경우에는 반드시 명의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가스기기 철거 및 설치 시 비용
· 가스레인지를 철거하고 전기레인지(인덕션)로 설치하거나 교체하는 경우, 작업 항목에 따라 출장비 및 시공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 또한, 퓨즈콕(퓨즈콕크)이나 가스호스를 직접 준비해 오신 경우, 자재비 일부가 절감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서비스 비용은 지역 고객센터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과 조건은 관할 서비스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퓨즈콕(퓨즈콕크)이나 가스호스를 직접 준비해 오신 경우, 자재비 일부가 절감될 수 있습니다.
명의 변경 안내
· 신청대상: 임대차 계약, 상속, 이사 등으로 사용자가 변경된 경우
· 신청 방법: 고객센터 전화 또는 홈페이지 신청
· 이전 사용자에게 미납 요금이 남아 있는 경우 명의변경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된 사용자로부터 명의변경 신청이 없는 경우, 이전 사용자의 모든 권리와 의무는 자동으로 새로운 사용자에게 승계됩니다. 이로 인해 과거 체납금이나 계약상의 책임이 사용자 본인에게 이전될 수 있으니, 꼭 잊지 말고 명의변경을 신청하세요.
계량기 검침 및 자가검침 방법
· 계량기가 실내(가정 내) 설치된 경우: 사용자가 매월 계량기 지침을 확인한 뒤, 자가검침표에 지침을 기록
· 계량기가 실외에 설치된 경우: 검침원이 매월 방문 검침
· 미 검침 시: 인정사용량(전년도 동월 사용량 또는 전월 사용량) 청구 후 다음 달 정상 검침 후 정산
■ 자가검침 입력 방법
1. 현관문 부근 자가검침표 스티커에 기록
2. 홈페이지 자가검침신청
체납에 따른 공급 중단 및 재공급 안내
· 공급 중단 기준: 2개월 이상 미납 시 안내된 납부 요청일까지 미납 시 공급 중지
· 재공급 절차: 미납요금 전액 납부 후 고객센터로 재공급 요청, 도시가스 공급 재개
※ 상황에 따라 보증보험 가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주택용 고객 제외)
요금감면제도안내
· 지원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가구,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등
· 신청 방법: 관할 고객센터 우편, 팩스, 방문 또는 주민센터 방문 신청
마치며
이상 성남시 도시가스 고객센터 주요 서비스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