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및 인터넷 발급 방법

by 누리야산책가자 2023. 10. 30.

인감증명서에 사용된 인감은 보통 우리가 이름을 새겨 사용하는 도장과는 달리, 행정청에 사전 신고하여 자신의 도장이라는 공증을 받은 도장입니다. 인감증명서는 행정기관에 신고된 인감과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부동산, 자동차 매매 등의 크거나 중요한 거래 시 인감증명을 사용합니다. 

인감증명서발급 주민센터-인터넷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인터넷 및 무인발급기로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이 발급받거나 또는 대리인이 발급받기를 원할 시는 위임장을 제출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필요서류

 

본인 방문 발급 시 - 신분증

대리인 방문 발급 시 -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인감증명서 발급 필요서류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 1통 - 600원

인감증명서발급수수료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 주민센터 방문

인감증명서 접수 및 처리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 주민센터 내에 비치되어 있는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 한 뒤 제출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공서 안내로는 인감증명서 발급 접수 및 처리 시간이 3시간 정도라고 하나 제 경험 상 민원인이 없거나 대기줄이 적다면 바로 처리되어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임받은 대리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또한 인감증명서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필요하실 때마다 발급받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한 인감 등록 - 주민센터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 거주지 즉 전입 신고가 된 주민센터에 인감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감도장,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여 인감 등록하시면 됩니다.

인감이 등록된 후 인감증명서는 전국 주민센터 어디에서나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증명서 발급방법